# Introduction
Windows에서 레드마인(Redmine)을 사용해보고, 조금 더 활용해보고자, 시놀로지 나스(SynologyNas)에 레드마인을 설치하였습니다. 레드마인은 기본적으로 업무(Project)를 진행하면서, 진행과정을 세분화하고 관리하는데 집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능들이 많고,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부분들이 많이 있어 무ㅁ엇부터 시작해야할지 혼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포스팅은 레드마인의 활용 방안에 대해 작성하고자 합니다.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목차 : Redmine 구성요소
-
Redmine 설정
-
테마
-
플러그인
-
-
Project
-
개요
-
작업내역
-
로드맵
-
일감
-
현황판
-
간트(Ganntt) 차트
-
애자일
-
달력
-
뉴스
-
문서
-
위키
-
게시판
-
파일
-
설정
-
-
관리 메뉴
-
프로젝트
-
사용자
-
그룹
-
역할 및 권한
-
일감 유형
-
일감 상태
-
업무 흐름
-
사용자 정의 항목
-
코드값
-
설정
-
LDAP 인증
-
애자일
-
플러그인
-
정보
-
-
기타
-
초기화면
-
내 페이지
본 포스팅의 길이를 짐작(?)하기위해서 목차를 만들어보았습니다. 가장 먼저, 레드마인 설정을 위해 테마(themes) 및 플러그인에 대해 알아봅니다. 그리고 추가된 플러그인을 포함하여, 프로젝트의 메뉴와 관리 메뉴를 순차적으로 정리를 하려고 합니다. 이때, 프로젝트의 메뉴와 관리 메뉴는 연동되어있는 부분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각 파트별 필요에 따라 추가하여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본 블로그의 포스팅에 앞서, 레드마인에 자신의 업무 철학이 있어 적용한다면 더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아래의 포스팅은 업무를 함에 있어 일을 어떻게 분리를 하고, 레드마인을 활용하여 사용할지에 대해 작성합니다. 조금 미흡한 부분은 블로그 포스팅 후, 개선하여 사용 후, 추후 기회가 되면 다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 Redmine 설정
레드마인은 스킨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초기 스킨은 글자 크기가 작고, 보기에 불편한점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많은 사용자 혹은 기업(?)들이 레드마인 스킨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본 블로그에서 소개하는 레드마인은 두번째, Redmine Themes Directory에서 Circle-theme 스킨을 무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글링을 통해서 레드마인 스킨을 검색해보면 대부분 첫번째 공식홈페이지에서 몇가지를 추려서 정리를 해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이뻐 보이는 스킨들은 유로로 구매를 해야하하지만, 무료스킨으로도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
Redmine 홈페이지, https://www.redmine.org/projects/redmine/wiki/Theme_List
-
Redmine Themes Directory, http://www.redminethemes.org/
-
Redmineup-themes, https://www.redmineup.com/pages/themes
# 레드마인 스킨 설치방법(for SynologyNas)
-
/docker/redmine/themes
-
/docker/redmine/themes/circle-Theme
-
/docker/redmine/themes/redmine-theme-yh
-
레드마인 스킨을 설치하는 방법은 SynologyNas를 중심으로 설명드립니다. 기타 Windows에서 설치하는 것도 Redmine 하위 폴더구조가 유사하니 참조하여 스킨을 변경하시면 됩니다. Synology Nas에서 docker를 이용하여 레드마인을 설치하게되면, 상위 경로(/docker/redmine/themes)와 같이 됩니다. 이때, 테마(themes)하위 폴더에 다운 받은 스킨을 압축해제 후 추가하시면 됩니다. (압축파일만 넣으시면 안됩니다.) 그리고, Docker의 redmine을 재시작을 해주셔야 합니다.
시놀로지의 Redmine을 재시작하고나서, Redmine으로 접속(Address는 알고 계시죠?) 합니다. 접속 후 상위 그림과 같이 설정창을 열어봅니다.
-
메뉴
-
관리 > 설정 > 표시방식 > 테마 > (사용자 다운로드 한 테마(스킨) 설정
-
themes 하위 폴더에 추가된 스킨이 보이게 됩니다. 보이지 않을 경우, 다른 스킨 혹은 제대로 된 경로에 압축해제가 되었는지 확인 필요.
-
-
# Redmine 플러그인 설치
테마를 선택하셨으면, 이제는 레드마인에 추가 할 수 있는 플러그인 설치를 해야합니다. 이번에는 설치 방법 먼저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 플러그인 설치방법
-
/docker/redmine/plugins 하위 폴더에 추가
-
/docker/redmine/plugins/redmine_agile
-
/docker/redmine/plugins/redmine_wysiwyg_editor
-
이번에도 테마(themes)와 동일한 경로에 있는 플러그인(plugins) 폴더에 다운 받은 플러그인들을 차곡차곡 넣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제대로 플러그인 설정을 위해, Redmine을 동일하게 재시작을 해주시면 됩니다. 이로서 플러그인 설치가 완료 됩니다. 하지만, 설치 후 설정이 필요한 플러그인 들이 있습니다. 설정을 위해서 레드마인 접속 후 아래와 같이 메뉴를 타고 들어가면 됩니다.
-
메뉴 > 관리 > 플러그인 > (플러그인에 따른 설정 선택)
플러그인 종류 & 추천
레드마인 플러그인을 구글링을 통해 검색해보면, 상위 테마와 같이 많은 사람들이 포스팅을 해두었습니다. 저는 아직 레드마인의 기본을 익히는 단계로서, 많은 플러그인을 지금은 추천드리지 못하지만, 몇가지 추천드리는 플러그인들은 꼭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참고한 블로그(2015작성글) (PSEG-레드마인 추천 5가지 플러그인)에서는 글작성 시 Clipboard copy & paste 추천드립니다. 그 외 플러그인들은 설치를 하니, 사용불가(모니터링, Redmine Dashboard 2)였습니다.
그 외에 애자일(Agile) 플러그인이 있는데, 유료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무료라면, 조금 써볼만했을텐데 말이죠.. 무료로 사용가능한 부분도 있지만, 비추천 드립니다. 궁금하시면 다운 받아서 사용해보시면 됩니다.
-
기타 플러그인
-
Redmine WYSIWYG Editor plugin / 레드마인에서 글작성 꾸미기 도우미 (아래그림 참조)
-
(그림참조: link)
#프로젝트 내부
-
목차
-
개요
-
작업내역
-
로드맵
-
일감
-
현황판
-
간트(Ganntt) 차트
-
애자일 (플러그인 설치)
-
달력
-
뉴스
-
문서
-
위키
-
게시판
-
파일
-
설정
-
레드마인에서 프로젝트를 생성 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위 목록에 파란색(플러그인 추가설치)은 프로젝트 내부 메뉴에서 체크박스를 통해 설정이 가능합니다.
-
플러그인 확인
-
프로젝트 내부 메뉴 > 설정> 모듈
-
메뉴가 보이지 않으면, 상위 그림과 같이 모듈 메뉴를 통해 체크를 해주시면 프로젝트 내부 메뉴에 표기가 됩니다. 이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요
프로젝트의 개요는 상위 그림과 같습니다. 아래의 3가지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
일감 추적
-
구성원
-
최근 뉴스
일감추적은 관리자가 작성한 일의 단계에 따라 진행상황을 수치를 통해 알 수 있도록 표기를 해주고 있습니다. 각 세부항목은 무엇인지 모르지만, 뒤의 포스팅에서 알아보고 현재 개요에서 보이는 부분에만 집중하도록 합시다. 그리고 구성원은 그룹 및 그룹내 인원 리스트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최근 뉴스에서는 구성원이 일감의 진행사항 추가/변경 내역과 뉴스, 문서, 위키, 게시판, 파일 등의 변경 내역을 표시해주고 있습니다.
개요에서는현재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의 진행상황이 어떻게 되고 있는지에 대해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생각을 해볼까요?
#작업내역
두번째 메뉴인 작업내역에서는 개요페이지의 뉴스항목에 나온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일감, 변경묶음, 뉴스, 문서, 파일, 위키편집, 글, 작업시간 항목에 대한 내역을 체크박스를 통해 변경된 내역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개요페이지와 달리, 필요한 작업 내역만 체크를 하여 볼 수 있기 때문에 더 좋아보이네요. 필요에 따라, 항목을 하나씩 체크하며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로드맵 & Gantt 차트
로드맵과 간트차트화면을 캡쳐하여 같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간트차트를 보고 로드맵을 활용하는 방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로 원격의료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가정을 합니다. 업무를 분활 하는 방법은 각자의 상황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참조하여 활용하시면 됩니다. 일을 상/하위로분류 할 때, 각각의 Lv1, Lv2, Lv3 은 로드맵이 될 수도 있고, 향후에 나오는 일감이 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작성하시면 됩니다.
-
원격 의료 연구&개발 프로젝트
-
기획 & 조사
-
(생략) ...
-
-
개발 (Lv 1)
-
목업 디자인&기획 (Lv 2)
-
데이터 저장 (Lv 3)
-
서버 (Lv 3)
-
클라이언트 (Lv 3)
-
-
원격 의료 데이터 관리 모듈 개발 (Lv 2)
-
데이터 저장 모듈 (Lv 3)
-
데이터 읽기 모듈 (Lv 3)
-
데이터 전송 모듈 (Lv 3)
-
-
원격 치료 SW 개발 (Lv 2)
-
서버 모듈
-
클라이어늩 모듈
-
-
-
디자인
-
(생략)...
-
-
테스트
-
(생략)...
-
-
평가
-
(생략)...
-
-
아래의 예는 현재 진행상황 표기가 되어있지 않아, 로드맵에 전부 진척도가 0%로 표기되어있습니다. 이렇게 로드맵과 간트차트를 통해, 현재 진행중인 프로젝트의 진행과정과 일정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즉, 로드맵에서는 하위 일감의 총 진척도를, 간트차트에서는 일정대비 일의 진척도를 보는 것입니다.
로드맵
간트(Gantt) 차트
#일감
이번은 레드마인에서 가장 중요한 일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감 페이지는 앞서 로드맵과 간트차트에 표기되어진 일의 세부항목 리스트가 가시화 되어있습니다. 표의 속성(attribute)는 설정에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참조:~)
일감의 우선순위가 높을 수록 붉은색으로 가시화됩니다. 이때, 사용하고 있는 테마(스킨)에 따라 다른 색상 혹은 다르게 표기 될 수 있습니다. 테이블에 표기된 부분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
-
게시글이 하나씩 늘어남에 따라 1번부터 순차적으로 증가
-
-
상태
-
사용자가 항목 수정 가능
-
로드맵, 일감, 간트차트,달력에서 일의 진행 척도를 알 수 있도록 분류 해야함
-
문서, 위키, 게시판에서는 상태 #Number를 이용하여 이슈(issue) 트래킹을 할 수 있도록 함
-
예시1
-
Todo, processing, Done 의 3가지로 분류 함
-
-
-
우선순위
-
사용자가 항목 수정 가능
-
1) 전체메뉴>내 페이지와 2)프로젝트 내부 일감 페이지에서만, 우선순위를 확인 할 수 있음
-
-
제목
-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 > 로드맵 내부에서의 최소 단위의 업무를 작성함
-
이때, 최소 단위의 업무의 소요시간 측정 가능한 항목까지 나타내는 것이 좋음
-
-
담당자
-
진행 중인 최소 단위의 업무 담당자
-
담당자로 등록 된 업무는 내페이지에서 따로 표기가 됨
-
-
변경
-
최소 단위의 업무의 신규생성/수정 등을 통해 최종 업데이트 된 일자/시간 (자동) 작성
-
-
진척도
-
업무의 진행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0%~100% 까지의 범위를 지정 할 수 있음
-
일의 진행에 있어 어떻게 나타낼지는 레드마인을 관리하는 관리자에 따라 활용하면 됨
-
사용 예
-
000 %: 업무의 준비(할당 받음)
-
025 %: 업무의 시작(할당 후, 업무를 시작하는 시점)
-
050 %: 업무 진행 중 (업무를 시작하여, 검토단계 가기 전까지의 범위)
-
075 %: 업무가 끝이나고, 최종 완료되기 전 검토자에게 검토받는 과정
-
100 %: 검토자에게 최종 승인 완료 후의 상태
-
-
이제 일감을 생성 해보도록 합니다.
일감은 우측상단에 표기되어있습니다. 불편한 것은 아니지만, 화면 UI를 변경하고 싶은 맘이 자꾸 생기는 위치네요.
일감 만들기 하였을 때 보이는 화면입니다. 내부 항목들을 하나씩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유형
-
일감 페이지에서 “상태”를 나타내는 부분입니다. 일의 진행 척도를 작성하는 부분입니다. 현재는 Todo, Processing, Done 3가지만 사용하지만, 상황에 따라 추가 하시면 됩니다.
-
-
제목 & 설명
-
일감의 이름(제목)과 세부내용을 작성하는 곳
-
플러그인을 통해 Markdown 작성 가능 (플러그인 : Redmine WYSIWYG Editor plugin)
-
이때, Visual editor, 미리보기 를 통해 미리 확인이 가능함
-
그리고 WebEditer를 이용하여 위지윅(WYSIWYG) 방식으로 내용 편집이 가능함
-
-
-
상태는 일감(업무)의 진척도를 알 수 있는 것으로서, 레드마인 전체설정에서 항목 수정이 가능 함
-
레드마인 설정 > 관리 > 일감상태
-
기존에 작성되어 있던 Todo, processing, Done을 삭제
-
추가사항
-
신규할당: 업무 담당자를 지정함
-
시작: 담당자가 일을 시작하는 시점
-
진행중: 담당자가 일을 진행하고 있는 단계
-
검토: 담당자가 일은 완료하고, 관리자가 일을 검토하는 단계
-
검토승인: 관리자가 일의 진행상황을 검토완료된 상태
-
보고서최종: 담당자가 추가 필요한 보고서 작성시 단계 (필요없는 경우 다음 단계로 이동)
-
완료: 업무에 있어서 최종 검토가 완료되었을 때
-
-
일감은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관리자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특히, 개발에 집중하여 나타낼 것인지, 혹은 co-work을 생각해서 추가 단계를 생성할 것인지 필요하지 않을까요?
-
우선순위
-
낮음
-
보통 (기본상태)
-
높음
-
긴급/추가
-
우선순위는 기본적으로 낮음/보통/높음/긴급으로 표기를 하였습니다. 우선순위의 의미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낮음: 향후, 주간업무일이 빨리 끝났을 때 처리해도 되는 업무
-
보통: 주간업무보고에 따라 진행 하는 업무
-
높음: 오늘 혹은 D-2 전으로 끝내야하는 업무
-
긴급(추가): 상위 관리자로부터 현시점에서 최대한 빨리 끝내야하는 긴급 업무
카테고리만 많아지게되면, 오히려 불편하게 될 것 같아 상위 내용과 같이 정의 하였습니다.
-
항목수정
-
우선순위는 (아래그림참조) 레드마인 관리 메뉴 > 코드값 에서 설정 가능
-
-
담당자
-
담당자 혹은 그룹으로 지정이 가능함
-
담당자로 지정이 될 경우, 메인 > 내 페이지에서 자신의 업무 리스트를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이때, 그룹으로 지정되기도 합니다. 그룹으로 지정되어야 할일과 개인의 업무가 중복되는 문제점은 없어야 하겠죠?
-
새 업무 작성시 범주 선택화면
현황판 메뉴 화면
일감의 범주는 두번째 그림과 같이 현황판에서만 보이게 됩니다. 로드맵이나 간트차트에서는 보이지 않는데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
기획 & 조사
-
(생략) ...
-
-
개발 (Lv 1)
-
목업 디자인&기획 (Lv 2)
-
데이터 저장 (Lv 3) 긴급
-
서버 (Lv 3)
-
클라이언트 (Lv 3)
-
-
원격 의료 데이터 관리 모듈 개발 (Lv 2)
-
데이터 저장 모듈 (Lv 3)
-
데이터 읽기 모듈 (Lv 3)
-
데이터 전송 모듈 (Lv 3)
-
-
원격 치료 SW 개발 (Lv 2)
-
서버 모듈
-
클라이어늩 모듈
-
-
-
디자인
-
(생략)...
-
상위 업무 리스트 예제를 다시 볼까요? 일감에 대해서는 로드맵/하위업무/우선순위/담당자/일의진척도상태/진행도(%) 등으로 나뉘게 되는데, 또 무엇이 필요할까요? 그리고 관리자/개발자 등 처럼 그룹으로도 나뉘는 항목이 있어서, 범주를 나누는 기준이 모호 해지는 군요?
-
범주의 사전적 의미 (참조: 네이버 지식백과)
-
동일한 성질을 가진 부류나 범위.
-
[철학] 사물의 개념을 분류함에 있어서 그 이상 일반화할 수 없는 가장 보편적이고 기본적인 최고의 유개념(類槪念).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여 술어화된 것으로, 분류의 기준과 구체적인 분류 내용은 철학자들마다 다르다.동일한 성질을 가진 부류나 범위.
-
범주의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았습니다. 일을 하고 있는 그룹에서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모임” 이라고 생각해볼까요? 각자 하고 있는 업무와 그룹은 다르지만, 회사 내부에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모임을 찾을 수 있겠죠? 이렇게 업무와 관련 없는 부분에 대해, 범주를 만들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업무와 연관을 지어 고민을 해볼까요?
-
출장업무 TF Team
-
해외 홍보 TF Team
상위와 같이 작성 할 수도 있겠죠? 그럼 담당자(그룹) 지정과 차이점이 무엇일까? 고민이 되지 않을까요? 담당자(그룹)은 범위를 변경하게되면 전체적으로 영향을 받지만, 범주를 바꾸게 될 경우는 다른 페이지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추가/수정/삭제를 하면 됩니다.
글을 작성하면서, 상위 업무 리스트를 보니, 업무의 범주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겠네요!
-
범주: 데이터 저장
-
범주: 데이터 전송
상위 범주에 따라 다시 일의 단위를 옮겨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획과 디자인 파트는 제외하고 작성하였습니다.
-
범주: 데이터 저장
-
목업 디자인&기획 (Lv 2)
-
데이터 저장 (Lv 3)
-
-
-
범주: 데이터 전송
-
목업 디자인&기획 (Lv 2)
-
서버 (Lv 3)
-
클라이언트 (Lv 3)
-
-
원격 치료 SW 개발 (Lv 2)
-
서버 모듈
-
클라이어늩 모듈
-
-
업무에 있어서 중복되는 부분 중 보고 싶은 항목을 따로 모아서 볼 수 있지 않을까요? 이야기는 여기까지만하고 조금 더 고민해보도록 하세요
-
목표버전
-
목표 버전은 로드맵에서 나타난 것으로 선택 가능합니다.
-
용어만 따른다면, 목표 버전은 SW의 release 되는 버전에 맞춰서도 가능 할 것 같네요.
-
그외 나머지 항목들을 일괄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상위일감: 현재 테스트 Project 내부에서는 선택이 불가능하네요.
-
시작기간,완료기한: 업무의 시작~종료 일자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
추정시간: 시간단위로만 표기가 가능
-
첨부파일 첨부
-
이미지, 및 기타 자료 업로드 가능
-
파일의 용량 제한은 레드마인 전체 설정에서 수정 가능
-
-
일감관람자
-
일감관람자에 체크를 하게 될 경우, 레드마인 메인 페이지 > 내 일감 페이지에서 일감관람자로 등록한 항목을 따로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
여기서 고민을 해보아야 하는 건 무엇일까요? 일의 시작/종료/추정시간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의 추정시간은 어떻게 생각하면 좋을까요? 이 글을 보고 있는 분들이라면, 업무에 대해 관리자나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 많겠죠? 향후 시간이 나면 다시 포스팅을 하겠지만, 프로라면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해, 얼만큼의 시간이면 완료가 가능한지 알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측정시간이 애매하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겠죠? 이 시간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측정이 가능합니다. 이때에는 초기 데이터 구축도 필요합니다. 자신의 업무가 할당 되었을 때, 얼마나 걸리는지 시간을 측정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그렇게 측정된 데이터를 수집하여 향후, 비슷한 업무를 수행할 때 얼마나 소요될지 측정이 가능하겠죠? 그리고 추정시간에 작성된 시간이 지났을 때, 업무의 진척상황을 살펴보고 모자랄 경우 수정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부분은 업무관리를 위해 어떻게 할지 고민하는 부분들은 SW app을 통해 개발 진행으로 해결을 하려고 합니다. 그때, 다시 블로그를 방문해주시면 관련 글을 확인 할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현황판
현황판을 보면, 일감의 상태에 따라 프로젝트의 진행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 일감의 상태는 앞서 보셨던과 같이 다음과 같습니다.
-
일감의 상태
-
Todo, 진행중, 완료
-
신규할당, 시작, 진행중, 검토, 검토승인, 보고서최종, 완료
-
그리고 현황판 아래, 작업판이라고 있는데, 이부분에서 보고자 하는 항목을 직접 선택하여 진행하고 있는 업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현황판에서는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기간이 아닌, 업무의 진척상태를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그러면 이런 업무의 상태가 아닌, 기간을 가지고 확인을 하기 위해서는 간트(Gantt) 차트를 이용하여 확인이 가능합니다.
#간트(Gantt) 차트
간트차트는 상위 그림과 같이, 기간대비하여 업무의 진행사항을 살펴보기에 편합니다. 이때, 업무의 시작/종료, 오늘일자, 개별 업무의 진척도(%)가 표기됩니다. 이러한 간트차트를 통해 프로젝트의 마일스톤(milestone)을 작성하여 중요한 시점등을 관리하기에 좋습니다. 이러한 마일스톤은 프리젠테이션을 위해서는 따로 작업을 해야하지만,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입장에서는 확대/축소 등이 가능하여 보기에는 불편함이 없습니다. (스킨이 조금 더 이쁘게 나오면 좋을텐데 말이죠 ㅠ)
#애자일(agile)
애자일과 관련한 부분은 데브옵스(DevOps)나 기타 다른 부분들을 통해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레드마인에서는 플러그인을 통해 보여지는 부분은 상위 그림과 같지만, 일반 사용자들은 알기어렵겠죠? 유료로 구매하면 조금 더 많은 정보가 나올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지만, 향후 필요할 때 찾아보고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달력
달력은 간트차트와 동일하게 기간에 대해, 업무의 진행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 일정이 아닌 월간 일정에 대해 포커스가 맞춰져 있기 때문에 월간업무,주간업무 등을 확인 하는 것으로 만족을 해야겠네요. 일을 진행함에 있어서는 일감/현황판/달력 3가지 페이지를 가장 많이 보지 않을까 합니다. 그만큼 활용도가 높기 때문에 익숙해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뉴스
뉴스 신규추가 할 경우, 최상단에 글이 위치합니다. 이러한 특성을 살려 뉴스페이지에서는 SW의 Release가 되었을 때 알려주는 것이 좋겠네요…!
#문서
문서의 카테고리는 레드마인 전체 설정에서 수정 가능합니다. 그리고 새 문서를 추가하면 최하단으로 위치하게 됩니다. 그리고 문서는 [범주/날짜/제목/저자] 항목으로 정렬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최근 작성된 문서는 항상 최하단으로 위치하게 됩니다.
이번에는 상위 그림과 같이 문서 내부를 추가 수정해보았습니다. 문서의 순서도, 수정된 시간 내역도 변함이 없고, 추가 변경된 내용만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문서는 현재 진행하는 프로젝트에 있어 필요한 매뉴얼을 작성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하지만, 찾아보기도 힘들기 때문에 게시판을 활용하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합니다.
#위키(Wiki)
(참조: Redmine 커뮤니티)
위키 페이지는 작성해야하는 테스트 글이 많아서, Redmine 커뮤니티에서 화면을 캡쳐하였습니다. 위키는 알고 계신대로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예를 들자면, 상위 이미지는 위키의 첫페이지 입니다. 첫 페이지에서는 현재 작성중인 글에 대해, 중요한 부분들을 요약하여 표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위키에 추가되는 항목이 있어도 변경이 되지 않지요. 때문에 직접 사용자가 첫 페이지를 추가 수정해야하는 불편함은 있지만, 고정적으로 한번만 업데이트 하고나면 이후에 변함이 없어 정적인 페이지로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그럼 위키의 목차를 보고 싶을 때는? 위키 우측편에 있는 제목별 색인을 누르시면 됩니다. 제목별 색인으로 보면 하위 카테고리까지 연결된 구조를 다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을 이용하여 매뉴얼을 작성하면 딱 좋겠죠? 이것이 위키입니다. 그리고 레드마인의 상위 상단에 검색란에 검색할 경우 검색까지 되니, 활용하기 나름 아닐까합니다. 마지막으로 위키는 일자별로도 정렬이 가능합니다. 일자별로 정렬이 되기 때문에 최근에 작성된 문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앞서 보았던 문서 페이지 와 다르죠?
#게시판
게시판은 상위그림과 같이 하위 카테고리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이 활용 가능합니다.
-
Q&A
-
인생상담
-
자유 질문방
-
-
자유게시판
-
커피 좋아하는 사람들 모임
-
블로거 모임
-
-
자료실
-
SW 자료실
-
이미지 자료실
-
많이 보던 게시판과 같이 활용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게시판 내부에 검색 공간이 없는데, 이는 레드마인의 전체 검색 공간에서 검색을 할 경우, 각 페이지 항목별로 나타나게 됩니다. 단점보다는 장점을 활용해서 게시판을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파일
파일은 상위 그림과 같이 이미지가 업로드 되어도 파일만 보이게 됩니다. 이런 부분은 이미지를 가시화 해주는 플러그인을 통해 해결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파일도 게시판을 이용하는 것보다는 활용도가 좋아보이지는 않습니다. 향후 프로젝트를 설정할 때는 제외하고 만들 생각입니다.
#설정
설정페이지에 들어오게 되면, 다음과 같이 현재 프로젝트에 대한 속성들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정보
-
상위 이미지와 같음
-
-
모듈
-
추가 설치된 플러그인을 포함하여 현재 프로젝트에 적용할 지 유무(체크박스)
-
-
구성원
-
현재 프로젝트에 적용되는 구성원 관리
-
-
버전
-
로드맵 관리
-
-
일감범주
-
일감범주 관리
-
-
위키
-
위키의 첫페이지 제목만 수정 가능 (그외는 수정불가)
-
-
저장소
-
git repository 연결이 가능한데, 이부분은 따로 추가 포스팅 예정
-
-
게시판
-
게시판 추가 삭제 가능(게시판 페이지에서는 게시판 삭제 불가)
-
-
작업분류(시간추적)
-
작업 분류 항목 수정 가능 (현재 상위 내용중에 포함되지 않아, 연결되는 부분 확인시 추가 예정)
-
설정 페이지를 캡쳐해서보여주기보다, 직접 접속하여 확인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앞서 설명한 것과 내용이 크게 벗어난 부분이 없어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레드마인(Redmine) > 관리
레드마인(redmine)의 관리 메뉴에 접속하게 되면 상위 그림과 같이 나타나게 됩니다. 전체 메뉴의 관리탭에서는 현재 레드마인에 포함된 전체 프로젝트의 속성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
프로젝트: 프로젝트의 잠금/복사/삭제 가능
-
사용자: 신규사용자(활성화) 및 프로젝트에 사용자활당 가능
-
그룹: 그룹 관리
-
역할 및 권한: 역할(관리자, 개발자,보고자 등)의 역할 관리 가능
-
일감 유형: (Todo, processing, Done) 등 일감 유형 관리 가능
-
일감 상태: (신규할당, 시작, 진행중, 검토…. 완료) 등 일감의 상태 관리 가능
-
업무 흐름: (확인중)
-
사용자 정의 항목: 프로젝트 내부의 각 항목별로 사용자 커스텀 변수 생성 가능
-
코드값: 문서범주, 일감 우선순위, 작업분류 의 항목 수정 가능
-
설정
-
레드마인 기본 설정
-
레드마인 스킨, 언어 설정
-
프로젝트에 사용되는 기본 모듈, 일감유형 등 설정
-
일감추적
-
일감의 진척도 계산방법 선택 가능(일감수정에서 직접입력 or 일감 상태)
-
일감목록에 보이는 항목 수정 가능
-
-
첨부파일 용량 제한 수정 가능
-
허용/비허용 확장자 관리
-
-
메일 알림(SMTP) 설정
-
-
LDAP 인증: (확인중)
-
애자일: (확인중)
-
플러그인: 설치된 플러그인 설정 가능
-
정보: 레드마인에 사용된 모듈들의 version 확인 가능
#마무리
레드마인에 있는 기능들을 꼼꼼히 보지는 못했지만, 이번 포스팅을 통해, 다음 포스팅은 관리 방법에 관하여 정리 후 레드마인에 적용하려고 합니다. 포스팅에 누락된 것들도 몇가지 있었지만, 업로드 후 한번 더 확인 하고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Life > In everyday matter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드디스크 교체 시기 (0) | 2020.11.12 |
---|---|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 수에 따른 수익예측? (0) | 2020.11.06 |
인구 통계와(1960년~2067년) 마케팅 (0) | 2020.10.26 |
직급 직책 어떻게 사용할까요? (0) | 2020.10.23 |
위메프 KF94 마스크 배송사기를 막자 (4) | 2020.09.27 |
맥북 프로 충전기PD는 어떤걸 사야할까? (0) | 2020.09.08 |
Gmail에서 행아웃 공간 제거하기 (0) | 2020.08.24 |
맥북 프로 구매 후 CPU 세대 확인 (0) | 2020.08.20 |
Mac 스크린샷 저장위치 변경 (0) | 2020.08.17 |
맥북 프로 구매 후 보증기간 및 온라인지원 방법 문의하기 (2) | 2020.08.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