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자전거를 탈까?

반응형
728x90
반응형
 
(제자전거 흰둥이..)
 
#Introduction

  어떤 자전거를 타는게 좋을까요? 무조껀 비싼 자전거가 좋을까? 혹은 픽시 자전거가 좋을까? 고민을 많이하게되지요? 자전거를 잘모르지만, 자전거 공부를 조금씩 시작하면서 운동을 하면 좋지 않을까? 하는 취지에 본 블로그 포스팅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그럼 하나씩, 자전거 공부를 해볼까요? 
 
 
#자전거의 종류

 
자전거의 종류를 알아보기위해, 구글링 혹은 기타 블로글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현재 판매되고 있는 시점에서 자전거의 종류(type)를 확인하는 것이 먼저 좋지 않을까 합니다. (N쇼핑-자전거검색) 먼저, 쇼핑몰에서 자전거를 검색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나오게 됩니다. 
 
요즘은 온라인으로 분류가 그나마(?) 잘되고 있어서, 자신에게 맞는 자전거를 선택하면 되지 않을까 합니다. 그럼 자신에게 맞는 자전거는 어떻게 선택하는 것일까요? 자전거를 타기전에 각자 본인의 목적에 따라 자전거를 선택하면 됩니다.
 
자전거 목적은? 
  • [운동] 다이어트를 하자!! 
  • [마실] 동네 한바퀴를 자전거를 타고 가볼까나? 
  • [경주] 나는 자전거 운동 선수가 될꺼야!!
  • [출퇴근] 나는 자전거를 타고, 약 5~10km 정도의 거리를 출퇴근하면서 살을 뺄꺼야!
 
자전거를 탑승하는 목적은 개개인별로 다 다르지만, 그럼 각 목적에 따라 어떤 자전거를 타면 좋을까요?
  • [운동] 하이브리드, MTB, 사이클
  • [마실] 일반자전거, 하이브리드, 미니벨로, 전기자전거, 특수자전거(?)
  • [경주] 사이클, MTB
  • [출퇴근] 하이브리드
 
(인터넷 자료를 참조하면서, 개인적으로 분류 한 것이라 참조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향후 Reference부분은 추가할 예정입니다.)
 
 
 
하이브리드자전거 (출처 : 구글이미지검색)
 

 

 

[운동]
운동을 위해서는 하이브리드, MTB, 사이클의 자전거를 많이 탑니다. 이때, 자전거의 기어비가 어떻게 되는지, 자신의 키에 맞춰 자전거의 사이즈를 선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적으로 자전거의 기어비가 21단, 24단 등 단수가 높을 수록 좋다고 생각했지만, 집 근처에서 운동을 할 경우, 자전거의 단수를 다 쓰지 않고, 상황에 맞춰서 쓰는 단수의 범위가 한정되었습니다. 힘들때는 자전거의 단수를 조정하여 느슨하게 풀고, 평지 혹은 내리막길에서는 자전거의 기어를 쪼아서, 힘을 많이 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MTB자전거 (출처 : 구글이미지검색)

 

 

 
그럼 자신에 맞는 자전거의 사이즈는 어떻게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자전거는 타입에 따라서도, 판매되고 있는 브랜드에 따라서 천차만별입니다. 그래서 자전거를 처음 타시는 분이라면, 집 근처에 가까운 자전거 매장에서 구매를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특히 자전거에 문제가 생겼을 때, 스스로 해결을 못한다면 주변에 도움을 구해야하는데 자전거를 구매한 매장이라면 조금 더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미니벨로 자전거 (출처:구글이미지검색)
 
 
 
[마실]
집 근처 공원에서 자전거를 가볍게 타고, 산책 및 데이트를 즐기고 싶다면(?) 미니벨로, 혹은 일반자전거를 많이 타게 됩니다. 미니벨로와 일반자전거는 탑승하기 편하기때문에 주로 이용하게 됩니다. 또한 마실(?)의 범위가 사람마가 다르기때문에 하이브리드, 전기자전거, 특수자전거로 분류되는 자전거도 많이 타게 됩니다. 
 
사이클/로드 자전거 (출처 : 구글 이미지 검색)

 

 

[경주]
자전거 운동을 넘어, 경기를 지속하시는 분들은 사이클(로드 자전거)를 많이 이용합니다. 주로 일반도로가 아닌 경기트랙을 달리기 때문에 그만큼 타이어가 좁은것도 있지만 빠른속도를 내기위해 가벼운 소재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비싼...)
  MTB의 경우, 산악자전거로 분류되는 항목들이 있습니다. 산악자전거도 가끔 온라인 자료혹은 기사를 보면 경기를 진행하는 것들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산악자전거는 타이어도 크고, 튼튼하게 생겼습니다. 자전거를 산에서 타는 것은 꿈에도 생각을 안하고 있기에....위험하지만 한번은 도전해보면 잼있는 운동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특수 자전거 (출처 : 구글 이미지 검색)
 
[출퇴근]
  자전거를 이용하여 출퇴근을 하기위해서, 주로 하이브리드 자전거를 많이 선택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하지만, 사용자에 따라 미니벨로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개인의 취향이기도하고, 상황에 따라 다르기때문에 적절히 자전거를 선택하여 구매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Reference

 
 
 
#Keyword

자전거 고르기, 다이어트, 운동 자전거, 마실용 자전거, 경주용 자전거, 출퇴근용 자전거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