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iftUI (기존/예정) 포스팅 리스트 정리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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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설명 : 자작 십자수 + 카카오 피규어 + 캘리그라피 ) by 퓨림노
 
 
Introduction

SwiftUI 포스팅에 이어 어떤 내용들로 지속적인 포스팅을 다룰지 정리하기위해 블로그 포스팅을 하려 합니다. 먼저 지난 포스팅의 내역들을 정리하고, 앞으로 해야하는 일들을 정리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누락된 건도 있고, 추가로 필요한 것들이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만들기 시작했으니, 완성도를 올려서 끝이날때까지 포스팅을 해야하지 않을까요? 끝은 수익이 나고, 추가 업데이트가 되고…그래도 계속 이후의 이야기들을 계속 정리할 예정이니 네버 엔딩스토리로 ㅎㅎ가겠죠?
 

 

 

 

 
지난 포스팅 내역 정리

  먼저 지난 포스팅 내역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wiftUI에 대한 내용과 nodeJS서버 설정 등등 포스팅이 조금 흩어져있었죠? 이번에는 그동안 포스팅했던 내용을가지고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SwiftUI 작업과 관련하여 Xcode에서 SwiftUI를 시작할 수 있는 방법부터 시작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인 예제로서 채팅 App을 만들기위한 인터페이스로 로그인화면, 프로필, 채팅리스트, 친구목록, 채팅UI, 채팅 App 마무리로 포스팅을 정리하였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필요한 라이브러리와 navigationBar 및 TabView를 사용할 때의 문제점을 정리해두었죠. 뒤에 더 많은 UI를 만들어야하지만, 책을 참조하여 계속 따라 만들다보면 그외에 필요한 설정(Setting)관련 부분들도 추가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다소 포스팅을 위해 준비하는 작업이 조금 걸렸던 포스팅입니다. socket을 이용하기위해서 C기반으로 된 TCP/UDP코드로부터 swift로 wrap된 내용을 찾아 테스트를 해보지를 않나, 각종 cocoapods에 올라온 library들 테스트를 많이 한것 같네요. 그리고 iOS기기에서 Android 및 Windows와 연동을 하기위해 작업을 먼저 시도 하였으나, (영문으로된 정보는) 통신수신/발신은 잘되지만, 한글 글자 인코딩 문제로 일시 멈춤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네트워크 연결 작업 테스트가 완료되었을 때, 채팅앱에서 메시지를 수신하였을 경우, 사용자에게 알림을 전달하기위해 UserNotifications을 찾아보고 정리해두었죠. 라이브러리를 활용하기위해서는 조금 더 수정이 필요하지만, 기본적으로 사용하기위한 기초공사는 끝이난 셈이죠. 마지막으로는 iOS기기의 어플을 가동 후, 소켓과 연결이 완료되었다면, TCP/UDP를 통해 정보 수신/발신 하는 데이터들에 대한 정리되어야 하기 때문에 저장관련 모듈을 찾아보았습니다. 이부분도 기본적으로 JSON을 이용하여 저장/읽기 하는 모듈로 기초공사만 끝이난 상태이고 활용부분에 있어서는 조금 더 정리를 해야합니다. 
 
 
SwiftUI에 대해 스터디를 시작하면서 조금 더 필요한 부분들은 무엇이 있을까? 생각하고 정리를 시작한 포스팅입니다. iOS App을 만들었을 때 필요한 것들은 App의 메인디자인이라할 수있는 ICON. 그리고 Project를 저장/관리하기위해 필요한 git.ignore 사용법 등과 개발에 필요한 기타 부수적인 부분들에 대해 정리해두었습니다. 
 
 
그리고 SwiftUI를 시작하기 이전에 가장먼저 포스팅한 주제인 NodejS서버입니다. 서버를 임시로 구동하기위해 SynologyNas에서 사용하는 방법과 데이터를 저장하기위해 mongoo DB 등에 대해서 알아보기도 하였죠. 
 
 
그리고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라이브러리로 openCV가 있는데, Windows, Mac, iOS, Android, ubuntu 등 플랫폼 환경에 상관없이 쓸 수 있어야겠죠? 아직은 xcode에서만 사용하는것만 되어있지만요^^;

 

 

 
 
누락 & 향후 포스팅 리스트

  이후의 포스팅은 앞서 작성한 블로그에 이어 연결된 내용으로 작성할 예정입니다. 리스트를 먼저 확인 해보도록 할까요? 리스트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내용들이 있어서 우선순위와 중요도를 먼저 선정해야 할 것 같네요. 우선순위로는 순차적으로 진행해야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말그대로 개발도 기초공사가 튼튼해야 향후 작업에 밑바탕이 되어 잘 만들 수 있지 않을까요? 그래서 필수적인 부분을 우선순위로 올리고, 그외에는 중요도에 따른 포스팅을 먼저 진행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블로그에 포스팅 되는 내용대로 보다보면 내용의 흐름이 정리가 되지 않아 본 블로그에 방문하는 분들은 보기 불편하지 않을까 싶어 본 페이지에 블로그 포스팅이 완료되면 링크 추가할 예정입니다. 블로그가 한번 포스팅되고나면, 수정하는 부분은 너무 번거로워 작업이 잘될지 모르지만 메모는 해두었으니 꼭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순위에 따른 포스팅(예정)
  • iOS 파일 시스템 구조 - 활용편: appendix: iOS, appleTV, macOS, watchOS
  • SwiftUI - JSON 로컬파일 저장하기 활용편
  • SwiftUI - iCloud Drive 사용/활용편
  • SwiftUI - 로컬파일 및 iCloud Files 동기화 관리하기
  • SwiftUI - socket.iO 활용편 - 메시지 정리방법
  • SwiftUI - nodeJS Server 활용편
  • SwiftUI - socket.iO 활용편 - nodeJS 통신( 메시지 전송편)
  • SwiftUI - socket.iO 활용편 - nodeJS 통신( 메시지 전송 후 알림메시지)
  • SwiftUI - socket.iO 활용편1 : iOS & nodeJS Server 파일 전송
  • SwiftUI - socket.iO 활용편2 : iOS & iOS 파일 전송
  • iOS에서 openCV 사용하기
  • iOS에서 deeplearning 활용방안
  • iOS에서 ARKit
  • Apple Watch with SwiftUI
  • SwiftUI기반 iOS App 위젯 만들기 
 
일단은 상위 목록부터 정리 후, 추가로 진행하려 합니다. (전체적인 리스트는 이미 만들었고, 목록을 우선순위에 맞춰 정리하였습니다.)
포스팅의 계획은 약 1달안으로 목표잡고 진행하려합니다. 참고로, 지금 본 포스팅은 약 2주+a 가 지나 업로드 됩니다. (예약 건)
 
(저는 일기는 미리 쓰는 편이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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